법무법인바른 사이트는 IE11이상 혹은 타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구동되도록 구현되었습니다.
익스플로러 10 이하버전에서는 브라우저 버전 업데이트 혹은
엣지, 크롬, 사파리등의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익스플로러 10 이하버전에서는 브라우저 버전 업데이트 혹은
엣지, 크롬, 사파리등의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04-17
① [명확한 면책대상 지정]
ㅇ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시 피해기업 등에 대한 금융지원 업무, 여신·투자·핀테크 등 다양한 혁신금융 업무 등이 감독규정(검사및제재규정)상 면책대상으로 지정됩니다.
* (재난) 「재난안전법」상 재난상황에서 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기업·소상공인 지원이나 금융시장 안정 등을 위해 시행한 대출·투자 등 금융지원 업무
(혁신) 「동산채권담보법」상 동산·지식재산권 담보대출, 혁신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투자, 기술력·성장성 기반 중소기업대출, 「금융혁신법」상 규제샌드박스 업무 등
ㅇ 이 밖에도 제도운영의 탄력성 제고를 위해, 금융위가 혁신성·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면책대상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ㅇ 또한 금융회사가 자사의 특정업무가 면책대상인지 판단하기 애매한 경우 이를 사전에 확인받기 위하여 금융위 면책심의위원회에 면책대상 지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면책추정제도의 도입 및 면책요건의 합리화]
ㅇ 그동안 금융회사 임직원이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추었다고 간주하여 고의·중과실 요건 등이 엄격하게 적용되어 왔으나 ‘면책추정제도’를 도입하여, ㉠ 사적인 이해관계가 없고, ㉡ 법규·내규상 절차에 비추어 중대한 하자가 없으면 임직원에게 고의·중과실이 없는 것으로 추정할 방침입니다.
ㅇ 다만, 특별히 참작할 사유가 없음에도 금융 소비자에게 중대한 손실을 입히거나 금융시장의 안정·질서를 크게 저해한 경우 또는 대주주·계열사 거래 제한 규정(예:은행법 제35조의2)을 위반한 경우 등에는 면책이 배제됩니다(소비자 피해, 시장안정성 저해 등 한정된 경우 면책 배제).
③ [면책위원회·면책신청제도 도입]
ㅇ 금융위원회·금감원에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면책위원회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금융위 면책심의위원회) 면책 관련 규정의 정비·해석, 금융회사 신청에 따른 면책대상 지정 등 제도운영 전반에 대한 심의를 담당합니다.
(금감원 제재면책심의위원회) 금감원 검사·제재 과정에서 개별 제재 건에 대한 면책대상·요건 충족여부를 심의합니다.
ㅇ 금융회사·임직원이 직접 면책을 신청할 수 있는 면책신청제도를 도입하여, 사전적으로 금융위에 면책대상 지정을 신청할 수 있고, 검사과정에서 제재대상으로 지적받은 경우 사후적으로 금감원에 면책심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④ 그 외 ㉠ 금융회사 자체 면책시스템도 함께 정비하도록 유도하여 면책제도의 정합성을 제고할 예정이며, ㉡ 경미한 위법·부당행위는 제재로 연결시키지 않고, 현지조치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현지조치를 활성화시키고, ㉢ 비조치의견서, 인·허가 사전컨설팅도 활성화할 예정입니다.
2. 법무법인 바른으로부터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법무법인 바른에서는 은행 등 금융회사, 금융감독원 · 금융위원회 등 금융 감독기구 등과 오랫동안 관계를 맺어오면서 고객들의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왔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에서 어려움에 처한 회사들과 유관기관들 사이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법리 분석 · 의견서 작성 등을 통해 유관기관들을 설득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예정입니다.